홍보자료
2017 하계 드론 보충 캠프
2017.08.2491

안녕하세요저는 가천대학교 소프트웨어 사업단 기자단 3조 김유경권순현입니다.

저는 2017 6 22~23일 진행된 드론 여름 보충캠프에 다녀왔습니다.

드론 여름 보충캠프는 김낙빈양영규이병욱 교수님 세분께서 교육을 맡아주셨습니다교수님들께서는 은퇴 후 약 10여년간 드론 연구를 하셨다고 하는데요그래서인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말 알 찬 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저희는 이병욱 교수님이 진행해주신 드론의 구성원리 등 드론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본격적으로 드론 만들기에 돌입했습니다위에 보시는 사진은 드론의 전자변속기인 ESC선을 기판에 납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중학교때 이후로 납땜을 해보지 않아서인지 처음에는 매우 어설펐고 교수님께 꾸중도 들었지만 저희는 캠프 후반부로 갈수록 스스로 납땜 달인이라고 칭할 만큼 점차 고수가 되어갔습니다호호호

 

어느정도 조립을 완성한 뒤 저희는 아두이노 메가 2560에 멀티위(MultiWii) 오픈소스를 포팅하기 위해 스케치(아두이노 IDE)를 설치했습니다.

스케치는 아두이노에 원하는 소스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고다양한 센서와의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두이노 보드로 본인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소스를 포팅한 뒤 저희는 MultiWiiConf라는 드론의 상태를 GUI화면으로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드론의 센서들이 잘 동작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센서가 하나라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드론의 정상비행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실제로 저희 팀도 이부분에서 굉장히 애를 많이 먹었기에 드론의 자이로 가속도 센서에 의해 드론의 현재 상태가 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꼭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보여드리지 못해 정말 아쉽습니다.

 

드론 캘리브레이션(드론의 틀어진 센서값을 초기화하는 작업)까지 마친 저희는 프로펠러까지 조립한 후 2일에 걸친 드론 조립을 마쳤습니다.

 

짜잔!!! 완성된 저희의 드론과 조종기 입니다이 드론으로 말할 것 같으면 납땜도 직접 하고 뜯고조립하고를 반복한 저희 팀의 애증의 드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정말 근사하지 않나요탈도 많고 말도 많았지만 저희는 이틀 만에 멋진 드론 만들기에 성공했습니다.

 

 드론 완성 후 본격적인 드론 비행에 앞서 저희는 드론이 급 낙하하여 부서질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드론 비행연습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드론을 조종하는 방법을 연습한 뒤에 진달래 동산에서 드론 비행을 시작했습니다예상보다 드론 소리가 매우 컸기 때문에 처음엔 겁을 지레 먹어서 드론을 제대로 조종할 수 없었는데 계속 하다보니 어느정도 손에 익어 안정적인 드론 조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드론 여름 보충캠프는 2일동안 진행되는 만큼 드론의 동작방식(이론)부터 드론 조립과 비행까지 아주 자세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정말 알찬 캠프였습니다비록 이번 캠프는 종강 뒤에 바로 시작되어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었지만 후에 지속적으로 캠프가 개최되어 인문계열자연계열 구분을 떠나 가천대학교 학생 모두가 졸업전에 꼭 한번 드론을 만들어보고 졸업했으면하는 바람입니다즐거운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시길 바라며 이상 기자단 3조였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