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아이펀팩토리 기업인터뷰
2017.09.23102

안녕하세요소프트웨어사업단 기자단 이다은박주홍입니다.

저희는 622일에 게임 엔진 개발 회사인 <아이펀 팩토리>에 방문해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왔습니다^^

게임개발 회사에 관심이 많은 학우분들이 관심가지면 좋을만한

젊은 문화의 기업이었습니다.

 

그럼 인터뷰 내용입니다!~

 

 

 

1.     아이펀팩토리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게임서버 관련된 기술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인 Client와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하고 interaction할 수 있게 해주는 Server가 있는데이런 서버를 쉽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저희가 기본적으로 게임 서버가 해야 하는 역할들을 공통기능으로 제공하면그 위에 게임 개발사에서 개발한 컨텐츠에 해당하는 프로그램들이 올라갑니다.

 

 

 

2. 그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만든 게임에는 대표적으로 어떤 게임이 있나요?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RPG게임, FPS게임, SNG게임과 케주얼 게임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거의 생각하는 모든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로 저희 고객사가 모바일 게임 개발사이긴하지만 PC 콘솔게임을 만드는 데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3.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되나요?

 

 저는 미국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회사도 열심히 다니고 있었는데미국 실리콘 밸리에 있는 회사들을 특이한 것들을 많이 시도합니다그리고 이런 시도들이 많이 인정을 받습니다당시 다니던 회사의 CTO가 네트워크부분에서 굉장히 특이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을 했는데그게 되게 부럽다고 생각을 했고 비슷한걸 해보고싶었습니다.

 유학하기 전에 다니던 회사가 넥슨이였는데 1999년도부터 넥슨에서 서버프로그래밍을 했었고 요즘은 서버 만드는게 얼마나 달라졌나 봤더니 거의 비슷했습니다개발방법론에서 달라진 게 너무 없었고 10여년 동안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을 한다는 점이 발전이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그 부분에서 새로운 기술을 공급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회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사내 분위기와 아이펀팩토리의 복지제도는 어떤가요?

 

 제가 미국회사 다니면서 느낀 점은 업무시간에 웹서핑을 절대 안한다는 것입니다자료를 찾는 용도 외에 뉴스를 보거나 업무 외 다른 일을 하지 않습니다저희회사에서는 사람들이 거의 다 칼퇴근을 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업무 중에 딴 짓을 절대 안하기 때문입니다이게 조금 특이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8시반에서 5시반까지 근무하는데 거의 다섯시반이면 다 퇴근할 수 있습니다.

 복지제도는 보통회사들과 비슷하게 하고 있습니다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지장을 주지업무시간않는 한 일을 유동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출퇴근시간 유연제도가 있습니다끝나고 일이 있어서 빨리 퇴근해야하는 날은 빨리 출근해서 빨리퇴근할 수 있습니다간식은 냉장고에 항상 채워놓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사내 부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개발팀사업팀경영지원팀 세 팀으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개발팀은 엔진팀, Deploy팀으로 나뉘게 됩니다. Deploy는 운영툴을 개발하는 팀입니다

 

 

 

5. 수시채용을 하시는 편인가요?

저희는 거의 항상 수시채용을 실시합니다정해진 기간에만 사람을 뽑는 것은 아닙니다좋은 인재가 있으면 항상 채용을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회사 인원구조가 24명 중에 17명정도가 프로그래머입니다근데 사실 프로그래머 구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따라서 기회가 되면 좋은 프로그래머들을 뽑을려고 노력중입니다.

대외적으로 저희 회사를 부러워하는 다른 회사분들이 회사내에 프로그래머가 많다는 점을 부러워 하십니다.

 

 

 

6.     아이펀팩토리의 강점이나 경쟁력?

 

사람들이 똑똑합니다아까 말씀드렸듯이 사람들이 재산인거 같습니다또한 다들 합리적인 사람들이여서 일을 하면서 서로 간에 큰 트러블이 없습니다.

 

 

 

7. 그런 인재를 뽑기 위한 채용기준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제일 기본이 되는건 성격입니다일이라는 것이 혼자 할 수 없고 팀단위로 일을 하기 때문에 팀에 잘 녹아들어서 일을 할수 있는 사람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그 다음으로 해당 직무에 대한 능력이 중요합니다개발자는 프로그래밍 능력영업은 사교성이나 제품에 대한 빠른이해홍보는 표현력 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8. 그럼 마지막으로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학교에서 가르치는게 현장과 많이 다르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그 어떤 학교에서도 그 당시에 나오는 새로운 기술을 바로바로 가르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학생에게 그런 기술들을 기대하지는 않고, 기본에 충실하라는 얘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그런 기초공부가 나중에 와서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연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수업만 듣고 끝나는게 아니라 수업에 연장해서 관련된 정보 이것 저것 찾아보고 개인 프로젝트를 하는 등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본인 성장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누구든 10000시간을 투자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는 전문가는 하루아침에 태어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방금 시작한 사람이기 때문에 절대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고 기본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 그럼 인터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c6abbb875124ca465c95dcc0ddb9aa26_1506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