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AWS 인사팀 특강
2018.01.1527

Team: 정소원, 박주홍

 

AWS를 모르시는 분들은 있을 수 있겠지만, amazon을 들어보지 못한 분은 아마 거의 없으실 것입니다. 아마존으로 직구 상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죠. 아마존 회장이 전세계에 손꼽히는 부자라는 사실도 알고 계시나요? 이렇게 큰 규모의 세계적 기업인 아마존 사업 중에서 AWS는 Amazon Web Service의 약자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구글이나 페이스북과는 다르게 자신들의 기술과 내부 사항에 대하여 상당히 폐쇄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돌리고 있는 컴퓨터들이 어디서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아직 자세히 밝혀진 바가 없지만,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서 다른 업체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큰 점유율, 기술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수시로 필요한 자료 또는 개발 인프라를 필요한 만큼 빌려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스타트업과 기업에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 플랫폼을 배포하고 있죠. 최근 인기가 높아진 게임 배틀그라운드도 카카오가 아마존 서버를 대여해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AWS는 한국에도 위치하고 있는데요 역삼역 GS타워 12F,13F에서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에 관심이 높으신 분들은 AWS Korea 또는 AWS 해외지점 취직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궁금하실 텐데요, 저희 기자단이 AWSKRUG에서 대학생을 위해 마련된 취업 멘토링 특강에 참여하여 AWS Korea HR팀(인사팀) 박미쉘님과 실제 인턴을 거쳐 정직원이 되신 AWS 엔터프라이즈 영업팀의 구본민 매니저님의 좋은 말씀을 듣고, 질의응답한 내용을 정리해드리려합니다.


초반에는 앞서 언급해드린 AWS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왜 AWS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 절약이 되는 것인가?, 어떤 주요 기능이 있는가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특정 계정이 아니더라도, 처음 가입하면 1년동안은 Free-tier 계정으로 주요 서비스를 특정 기준 아래에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니 개발물을 배포할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아마존 인턴과 취업에 대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IT 취업시장에서는 신입을 바로 정직원으로 채용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AWS도 마찬가지로 인턴을 통해 정직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요, Amazon 채용 또는 Amazon jobs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채용현황을 참고하셔서 원하는 직무 인턴에 지원하면 됩니다.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인턴기간이 6개월로 상당히 긴 편입니다. 실제 업무에 바로 투입이 되기 때문에 정직원이 되지 못하더라도 6개월이라는 기간동안 사회경험과 실무경험을 쌓는 것에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외국계 기업인 만큼 본사에서 내려오는 영어문서를 읽고 해석할 정도의 영어실력은 갖추어야하며, 면접에서는 AWS의 인재상에 맞는 어필을 하시는 분이 채용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재상은 AWS jobs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Leadership Principles를 의미합니다. 14가지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amazon.jobs/en/principles 이곳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cDLW-7vvOewaB-dILQacCOSor80Xp1Wsk5THBm-

Customer Obsession

Ownership

Invent and Simplify

Are Right, A Lot

Learn and Be Curious

Hire and Develop the Best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Think Big

Bias for Action

Frugality

Earn Trust

Dive Deep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Deliver Results


마지막으로 질의 응답한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vAl9juTO2XDtbJR3-MAkZIYPRxXO1MpT0bZ2U0aHEz8EH4aZncni2YQR2Btz7zatqaTPv62jtFANpiDn

(사진 : 순서대로 박미셸님 구본민님)


Q ) 외국에 살다오거나, 외국 학교를 나온 사람만 취직한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정말 그런가요 ?


박미셸님 ) 아니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실제 AWS 사옥안에 외국에서 살다오신 분들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외국학교나 유학생을 무조건적으로 선호하는 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영어실력은 정말 문서를 해석할 수 있는 만큼만 되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일본어, 영어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취업에 더 유리하신 것은 맞습니다.

구본민님 ) 저는 외국 대학을 졸업하고 인턴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저와 같이 인턴생활을 하신 분들 모두가 외국 유학생 또는 외국계 대학 출신은 아니었습니다.


Q ) AWS Korea에서도 개발자를 채용하나요?


박미셸님 ) 안타깝게도 본사에서만 엔지니어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물론 Coumputer Engineering 지식이 필요한 직군을 채용하지만, 실제 AWS를 개발하는 직무를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본사에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Q ) 학력이나 기타 스펙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편인가요?


박미셸님 ) 외국계 기업은 사실상 한국 대학교 자체에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서류상으로 4년제에 어떤 전공을 했다라는 사실관계만 있다면 정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Leadership Principles에 맞는 Resume를 작성하시고 면접에서 자신만의 장점으로 어필한다면 기타 다른 스펙은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이런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구본민님 ) 저도 외국계 학교를 나왔지만, 이름난 좋은 학교는 아닙니다. 자신의 장점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시고 AWS에 대해서 사전에 많이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Q ) 외국계 기업인데, 사내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구본민님 ) 외국인 직원분들도 계시고 연말파티나 휴식공간 등 외국계 사내문화가 많이 정착해 있는 편이지만, 한국에 있고 일하는 사람과 수장이 모두 한국사람들이다보니 한국적인 부분이 더 강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국계 기업이라고 해서 마냥 자유로운 분위기에 대해 기대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조금은 실망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Q ) 인턴에서 정직원이 된 케이스가 드문데, 정직원이 되신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구본민님 )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하하) 영업팀은 고객사의 프로젝트에 맞는 AWS 서비스와 비용을 설계하고 영업하는 직이니, 처음에는 전화업무가 상당히 어려웠는데요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수있는 말투와 목소리톤으로 응대한 부분에서 칭찬을 들었던 것 같고, 또 많이 질문하고 성실하게 임한 것이 좋게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저는 솔직히 개인적으로 영어를 유창하게 하시는게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