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과정
Dynamic 교과과정 체계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육과정 기초전공, 교양
  • 전공흥미유발
  • 전공기초역량
  • 비전/진로제시
  • 봉사/영어
  • 진로목표설정
전공기본
  • 전공흥미유발
  • 전공기초역량
  • 비전/진로제시
  • 봉사/영어
  • 진로목표설정
심화과정
  • Enterprise Software 심화과정
  • Enterprise Mobile 심화과정
  • Media 심화과정
  • 기업형 프로젝트
  • 인턴쉽 협약파견 교육
  • 특목반 운영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산업체 수요지향 맞춤형 특화된 심화 전공 교육
  • 2014학년 현 교과과정은 컴퓨터공학과는 Enterprise Software, Media, Embedded / Mobile 3개의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나, 산업체 수요와 NCS직무분석을 통하여 4개의 심화과정으로 확대하여 최신 IT 실용 기술 교육 및 실무 역량 강화 훈련
세부 내용
(전공 심화 과정 운영)
  • 참여 기업의 교육 수요조사 및 NCS직무 능력 분석 기반하여 4개 전공 심화
    (Enterprise S/W, Embedded/Mobile, Media, Could/Big Data) 과정 운영
  • 산업체전문가 참여 교과과정 설계 및 교육 참여를 통한 수요맞춤형 실무중심 교육
(그림 1 참조)
기대 효과
  • 수요 중심, 역량 중심, 실무 중심 교육 제공
  • 최신 IT 전문기술, 실천적 전문지식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
  • 전공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졸업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
2014년 교과과정
  • 컴퓨터공학과 심화과정
    • Enterprise Software
    • Media
    • Embedded / Mboile
  • 소프트웨어설계 경영학과
심화과정 개편
심화
과정
Enterprise Software
Media
Embedded / Mboile
Cloud / Big Data
기초
공통
능력
공통 전공 과정
NCS 직무능력
  • 제품SW 계획능력
  • 제품SW 개발능력
  • 제품SW 운영능력
  • 상호작용 콘텐츠 개발능력
  •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능력
  • 실감응용 콘텐츠 개발능력
  • 임베디드SW 구축
  • 프로젝트관리 능력
  • IT영업 (e-비즈니스)
  • 정보전략계획 (IPS, IT기획)
  • 정보시스템계획 (정보서비스 기획)
  • 정보시스템개발 (정보서비스 개발)
  • IT기반기술능력 (정보기술 기획설계)
  • IT기반기술개발 (정보기술시공)
[그림 1] NCS직무분석 기반 전공 심화과정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신입생의 기초 학력 개선을 통한 기본 역량 확보
  • 전공 교과목의 선/후수 과목 관리 강화를 통한 전공 심화과정 운영 기반 마련
세부 내용
  • 선수 전공에 대한 보충 전공 캠프 운영
  • 신입생 Pre-school 운영을 통한 SW 기초 교육
  • 1학년 전공교과 교육 강화, 핵심 소프트웨어 전공 교과 편성
(그림 2 참조)
기대 효과
  • 기초 학습역량 개선을 통한 전공 교육 효율화
  • 선/후수 교과목 강화를 통한 심화 교육 과정 운영 기반 확보
전공 심화 교육과정
전공
심화과정
주요
전공교과
Enterprise
Software
소프트웨어분석설계, 서버프로그래밍, 웹DB프로그래밍, 클라우드/빅데이터, ERP프로젝트
Embedded
Mobile
임베디드운영체제, 모바일웹, 모바일응용프로그래밍, 임베디드응용프로그래밍,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Media
디지털콘텐츠기획, 애니메이션, 디지털사운드, HCI, 감성공학
Cloud
Big Data
클라우드/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고급 데이터마이닝, 분산시스템, KDD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그림 2] 전공 심화 교육과정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현 인기 위주의 현 교양교육과정 문제 해결 및 교양교육과정 선진화
  • SW인재로써 산업체에서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 및 역량과 지식을 갖출 수 있는 기초 ‧ 교양교육을 강화
세부 내용
  • 글로벌 현장인재 육성을 위해 사업단 주도로 핵심교양과목의 필수 수강유도를 위한 테마교양제 및 인증제도 운영
  • 전공연계 심화 교양, IT특화 교양교육 운영
  • 이공계 글쓰기 교실 및 심화과정 운영
  • 토론형 수업 운영
    1. 테마교양
      • 전공연계 핵심 교양과목 필수과목화
    2. 이공계 글쓰기
      • English Writing, Presentation 교양 확대 운영
      • 전문화된 이공계 글쓰기 교실 상시 운영
    3. 이공계 수학 기초 강좌 강화
      • 이산수학, 확률통계 등 수학적 논리력 및 기초학력강화
      • 문제해결 중심 운영
기대 효과
  • 현장형 인재에 필요한 역량 강화 교양교육
  • 융합적 교양교육 인증을 통한 통섭적 인재 양성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소프트웨어 전공 프로젝트의 현장성 강화
  • 현장 전문성 강화 및 교수법 혁신
  • 최신 산업체 수요 기술의 교과목 반영 및 실무형 교과목 개발
세부 내용
  • 산업체 산학공동 교과목 신규개발
  • 대학의 이론교육과 산업체의 현장 실무를 접목 현장전문가 참여 팀티칭제 운영
  • 문제, 사례에 대한 자기주도형 문제중심학습 실시
기대 효과
  • 소프트웨어 전공 전문성과 산업 현장성을 결합한 대학 교육 모델 제시
  • 최신 수요 기술 대한 전공 교과목 반영으로 산업체의 대학교육 신뢰도 향상
  • 최신 기술 습득 및 대학교육의 현장성 강화를 전공 경쟁력 향상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멘토링제
    • 소프트웨어 전공 프로젝트의 현장성 강화, 수요지향적 교육
    • 최신 기술 트랜드와 산업체 수요에 맞는 인력 배출로 대학교육의 현장성 강화, 취업 경쟁력 증진
  • 현장 풀타임 인턴십
    • 재학생의 현장 이해도, 현장 실무, 취업경쟁력 강화
    • 현장 전문성을 극대화한 실질적 프로젝트 수행
세부 내용
  •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멘토링제
    • 재학생 졸업 프로젝트를 지도교수, Edu-Eco산업체 전문가 멘토가 그룹을 구성하여 중/장기 실무형 프로젝트 진행
    • 주제 선정, 과제 진행, 최종 발표 공동 진행
    • 참여 기업 참여 프로젝트 전시회 개최
  • 현장 풀타임 인턴십
    • 졸업 전 채용형 인턴십과 연계
    • Edu-Eco참여기업 매칭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4학년 한학기 풀타임 12학점 인턴제 프로그램 시행
기대 효과
  • 산업체 전문성과 재학생 아이디어 융합을 통한 선진적 현장형 인재 양성
  • 재학생의 현장 실무 이해도 향상을 통한 취업 경쟁력 증진
  • 현장적응력 및 취업준비 능력 강화
구분 핵심 내용
목표 및 필요성
  • 이러닝 복습시스템 구축등 온라인 교육과정 강화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시스템 필요
세부 내용
  • 수업방법 개선 프로그램 활성화
  • 이러닝 복습시스템 구축등을 통한 온라인 교육과정 강화 및 멀티미디어 교안 작성
  • OCW (Open Course Ware) 강좌 활성화
기대 효과
  • 온라인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교육효과 배가
  • 교육 컨텐츠 및 교안관리를 통한 교육 품질 향상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