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사업단 소개
기업 맞춤형 Edu-EcoSystem 기반
현장중심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산학 선진화

Edu-EcoSystem 구축

  • 판교중심 100여 기업 협력 Edu-Eco 기업 유치
  • 대학 - 기업간 실체적 협력
  • 기업 - 학생간 실효적 교류
교수법 혁신

현장 중심 Dynamic 교육

  • Edu-Eco 수요중심 교육과정
  • 현장 적응형 교과목 강화
  • Dynamic 교육을 위한 교수법 혁신
현장형 인재

지속발전 성과관리 환류시스템

  • 기업만족도 반영시스템 혁신
  • 학생만족도 반영시스템 혁신
  • 교수 업적평가 시스템 개혁
사업단 역량
우수한 환경 인프라 기반
  • 판교테크노밸리와 단일권역
  • 60여개 협력기업 임지 확보
  • 성남시와 유기적 협력
교수법 혁신
  • Edu-Eco 수요중심 교육과정
  • 현장 적응형 교과목 강화
  • Dynamic 교육을 위한 교수법 혁신
현장형 인재
  • 기업만족도 반영시스템 혁신
  • 학생만족도 반영시스템 혁신
  • 교수 업적평가 시스템 개혁
시대적
요구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세계 IT시장의 중심이동
국가 신성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혁신이 절실히 요구됨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의 문제점
  • 고전적 교과 중심 커리큘럼 운영
  • 이론과 단순실습의 경직된 교수법
  • 대학 교육과 산업 현장의 괴리
사회적 문제점
  • 졸업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
  • 학생의 취업준비 장기화 비용 초래
  • 기업의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 초래
  • 사회적 비용과 국가 경쟁력 저하
산학 협력의 기존 문제점
  • 실적 위주의 형식적 협력관계
  • 대학 및 기업의 산학협회 여건 미비
  • 대학과 기업 서로간의 이해부족
  • 기존의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의 문제점
    • 고전적인 교과 중심 커리큘럼 운영에 따른 교수자 중심의 강의실 교육
    • 소통의 부족으로 산업 현장과 괴리된 대학 교육은 현장의 수요에 둔감
    •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적응이 느리고 이론과 단순 실습 위주로 수업 하는 경직된 교수법
  • 기존의 산학 협력의 문제점
    • 대학교육과 산업현장의 괴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학 협력이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나, 이 또한 실적 위주의 형식적 산학 협력 관계로서 장기적 플랜이 없이 단발성 협력에 그침
  • 사회적 문제점
    • 졸업생의 취업준비 장기화와 기업의 신입사원 재교육 등의 사회적 비용의 초래와 이로 인해 국가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이 약화됨
  •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을 위한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의 혁신이 요구됨
    • 세계 IT 시장은 하드웨어 기술경쟁에서 소프트웨어 기술경쟁으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
    • 따라서 대한민국의 세계일류 하드웨어 제조기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혁신이 절실히 요구됨
시대적
요구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세계 IT시장의 중심이동
국가 신성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혁신이 절실히 요구됨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의 문제점
  • 고전적 교과 중심 커리큘럼 운영
  • 이론과 단순실습의 경직된 교수법
  • 대학 교육과 산업 현장의 괴리
사회적 문제점
  • 졸업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
  • 학생의 취업준비 장기화 비용 초래
  • 기업의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 초래
  • 사회적 비용과 국가 경쟁력 저하
산학 협력의 기존 문제점
  • 실적 위주의 형식적 협력관계
  • 대학 및 기업의 산학협회 여건 미비
  • 대학과 기업 서로간의 이해부족
  • 기업 맞춤형 Edu-EcoSystem
    • 기업 맞춤형 Edu-EcoSystem이란, 학생, 대학, 기업 간의 시스템적인 소통과 순환을 통한 지속 발전 가능한 교육 체계를 의미함
    • 이러한 소통에서 기업은 추상적인 존재로 가정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판교테크노밸리 중심의 100여개 기업과 본 사업단간의 EcoSystem의 구축을 의미함
    • 대학과 기업간의 EcoSystem
      • 기업 현장의 필요를 대학이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교육 내실화를 추구
      • 기업에서는 기업 현장을 교육 현장으로 제공
    • 대학과 학생간의 EcoSystem
      • 학생의 기본 교양 및 전공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 및 고무하여 탁월한 학업 성취를 이뤄냄
      • 학생의 대학교육에 대한 feedback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을 제공
    • 기업과 학생간의 EcoSystem
      • 학생들은 대학교육을 통한 학업 성취를 바탕으로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자기개발 활동과 현장경험 활동을 수행
      • 기업은 학생들의 자기개발 및 현장활동의 방향과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인력에 대한 지원과 유치활동을 함
    EDU-ECOSYSTEM

    소통과 순환을 통한
    발전적 지속 시스템

    대학
    Edu-EcoSystem 기반 Dynamic 교육실시
    기업
    판교 중심의 100여개 Edu-Eco 기업 참여
    학생
    현장중심 SW 인재로 성장
    탄탄한
    기본기
    학습
    창의정
    자기개발
    우수인력
    지원 및 유치
    현장 맞춤
    Dynamic
    교육협력
    현장 맞춤형
    Dynamic
    교육
    학생 맞춤형
    Dynamic
    교육
    학생
    대학
    기업
  • Dynamic 교육 시스템
    • Edu-EcoSystem과의 관계
      • Edu-EcoSystem은 기반적 메타 인프라
      • Dynamic 교육 시스템은 이에 대한 운영적 측면의 교육 시스템
    • Dynamic Contents
      • 교육 내용의 Dynamic 요소 도입
      • Edu-EcoSystem을 근간으로 현장의 필요와 학생의 필요를 즉각적으로 수용하여 교과 과정과 교육 내용에 반영하는 교육 시스템을 의미
    • Dynamic Conduct
      • 교육 교수자의 Dynamic 요소 도입
      • 전통적인 교수가 교육의 100%를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 현장의 전문가가 대학 교육에 참여하며, 더 나아가 학생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또는 다른 학생에 대한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
    • Dynamic Delivery
      • 교육 현장의 Dynamic 요소 도입
      • 강의실 중심 교육이 아닌 산업 현장, 강의실, 해외 현장, 온라인 공간을 모두 포괄하는 교육 현장의 도입
    DYNAMIC

    교육시스템

    DYNAMIC
    교육시스템
    운영측면의 교육체계
    EDU-ECO
    SYSTEM
    기반 메타 인프라
    Dynamic Contents
    • Edu-EcoSystem의 현장 중심
      필요를 교육과정에 탄력적 반영
    • Edu-EcoSystem 운영에 발생된
      현장 필요를 교과에 즉각 반영
    Dynamic Delivery
    • 기존의 강의실 중심 교육탈피
    • Edu-EcoSystem의 각 현장을
      교육현장으로 활용
    • 산업현장, 강의실, 해외현장,
      온라인 공간을 포괄
    Dynamic Contduct
    • 전통적인 교수중심 교육탈피
    • 산업현장 전문가의 교육참여
    • 외부전문가의 교육참여
    • 학생 스스로 교육에 참여
  • 현장형 인재
    • 현장의 개념
      • 자아 현장 - 본인의 인성과 교양의 현장
      • 전문 현장 - IT 전공 지식을 활용하는 전문 산업 현장
      • 사회 현장 - 사회인으로서의 확대된 현장
    • 자아 현장의 인재
      • 인문 사회 교양과 성숙한 인성을 갖춘 인재
      • 지식의 통섭적인 체계와 이해를 갖춘 인재
    • 전문 현장의 인재
      • IT 전공 이론과 실기의 높은 학업 성취도를 갖춘 인재
      • 알고 있는 지식을 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인재
      •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인재
      • 글로벌 환경에서 IT 전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
      • 개인이 아닌 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 사회 현장의 인재
      • 글로벌 시민의식으로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오피니언 리더
      • 사회에 대한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
    현장형 인재

    FIELD-ORIENTED
    TALENTED

    현장형 인재
    특성화 교육성과
    DYNAMIC
    교육시스템
    운영측면의 교육체계
    EDU-ECO
    SYSTEM
    기반 메타 인프라
    자아 현장
    • 교양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 통섭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
    전문 현장
    • 탄탄한 IT 전공 지식
    • 현장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
    • 즉시 현장투입 가능한 적응력
    • 글로법 IT 기술 경쟁력
    • 팀원으로서의 팀웍
    • 리더로서의 리더쉽
    사회 현장
    • 글로벌 시민의식 겸비
    • 사회에 대해 봉사하는 인재
  • 특성화 사업의 비전
    • 기업 맞춤형 Edu-EcoSystem 기반 현장중심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 학생, 대학, 기업 간의 시스템적인 소통을 근간으로 서로의 필요와 목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재설정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이의 결과를 상호 순환시켜 Edu-EcoSystem을 발전적으로 지속시킴
  • 특성화 사업의 목표
    • 산학 선진화
      • 판교테크노밸리 중심으로 100여개 기업의 협력 체계 기반
      • 대학-기업-학생 간 유기적 협력 시스템인 Edu-EcoSystem 구축
      • 산학 협력 교육과정 설계
      • 대학과 기업현장의 교육현장 단일화
    • 교수법 혁신
      • Dynamic 교육 운용
      • 다양한 신 교수법 적용
      • 교수자의 현장교류 강화
      • 글로벌 교육환경 제공
    • 현장형 인재
      • 통섭적인 지식 확보
      • 글로벌 IT 경쟁력 확보
      • 즉시적 현장 적응능력 배양
      • 사회에 대한 봉사
기업 맞춤형 Edu-EcoSystem 기반
현장중심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산학 선진화
  • 판교중심 100여 기업 협력
  • Edu-EcoSystem 구축
  • 산학 협력 교육과정 설계
  • 산학 교육현장 단일화
교수법 혁신
  • Dynamic 교육 운용
  • 다양한 신 교수법 적용
  • 교수자의 현장교류 강화
  • 글로벌 교육환경 제공
현장형 인재
  • 통섭적인 지식 확보
  • 글로벌 IT 경쟁력 확보
  • 즉시적 현장 적응능력 배양
  • 사회에 대한 봉사